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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최적화 블로그 글쓰기의 4가지 방법

by NamoonPD❤️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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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고민이라면 최적화 글쓰기, 곧 SEO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최적화 글쓰기를 할 수 있는 것일까요? SEO의 정확한 뜻부터 SEO의 구체적인 방법까지 SEO의 기본이라 알려진 구글 SEO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뜻

영어의 뜻 그대로 해석하자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말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면 각각의 검색엔진들이 검색결과의 상위에 내가 포스팅한 글을 올려줘서 많은 사람들이 잘 검색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인이나 기업의 입장에서도 SEO를 통해 상위 검색 페이지에 노출된다는 것은 수익과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2. SEO의 적용의 4가지 방법

우리의 글을 읽는 각종 검색엔진은 컴퓨터이기 때문에 우리가 보는 형식과 다른 눈을 가지고 우리의 사이트를 들여다봅니다. 우리 포스팅의 전체 형식과 'h태그', 이미지들의 'alt태그', 디스크립션들이 얼마나 그들이 보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느냐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죠. 사람들이 보기 편하게, 사람들이 지루하지 않게 글을 쓰는 것에 맞춰져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상위에 노출시키지 않는다면 아무도 우리 글을 볼 수 없습니다.
우리의 글이 검색엔진이 보기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들로 검색엔진의 눈에 우리 글이 좋은 글이라고 보여질 수 있을까요? 아주 기초적이고 반드시 지켜져야 할 글쓰기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h1 / h2/ h3 태그의 적절한 사용

여러분은 구글의 안내 페이지에서 글을 읽어 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 글로 가득 차있는 페이지에 질려서 몇 줄 읽다가 나오신 분이 많을 거라 확신이 듭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이 구글의 웹 페이지는 SEO의 교과서라 불릴 정도로 군더더기 없는 페이지라고 할 수 있으며 H1, H2, H3 등등의 구조를 명확하게 갖고 있는 글입니다. 

 

 

 

구글의-유용한-가이드라인웹페이지
구글의 웹 페이지 예시

 

 

조금 더 쉽게 예를 들면 주저리주저리 긴 글로 되어 있는 글보다 대제목과 소제목의 마크다운 형식의 글, 아래와 같은 구조로 글쓰기가 되어 있을 때 검색엔진은 이 글이 더 좋은 글, 더 잘 정리된 글의 형태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 글쓰기를 잘하는 방법 (대제목 1)
    • 책을 많이 읽는다 (제목 2)
      • 하루에 시간을 정해서 읽기 (소제목 3)
      • 책을 들고 다닌다 (소제목 3)
    • 많이 글을 작성해 본다 (제목 2)
  • 말하기를 잘하는 방법 (대제목 1)
    • 사람들 앞에서 말해본다 (제목 2)
    • 거울 앞에서 연습하기 (제목 2)

따라서 여러분의 글을 h1, h2, h3의 형식을 적용하여 글쓰기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h1 다음에 h3이 오거나, h1이 없거나 하는 등의 순차적인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SEO는 지켜지지 않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h1, h2, h3 내림차순의 순서가 뒤엉키지 않도록 글쓰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디스크립션 글자 수

아래의 검색 화면을 보면 글 제목과 함께 밑에 간략한 설명이 따라붙습니다. 이 글을 디스크립션이라고 하는데 디스크립션은 설명, 묘사라는 뜻으로 우리의 글 제목과 함께 검색창에 띄워지는 설명 글을 의미합니다. 이 디스크립션은 보통 150자 정도를 써야 하는데, 이 글이 넘치거나 모자라면 인터넷 검색결과에 우리의 글을 충분히 어필하지 못하거나 저렇게 "..."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구글-검색결과-인터넷창
협찬을 받지 않았기에 상호는 모자이크했습니다

 

따라서 150자를 넘치지 않게 명확하게 작성하고 넘치거나 짧은 글을 작성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디스크립션 글은 SEO적으로 훌륭한 포스팅이 될 것입니다. 

 

디스크립션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분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세요!
 

키워드를 구글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법(구글SEO-대체텍스트)

구글 블로거에는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없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포스팅 내용을 구글 검색엔진에 요약해 설명해 주는 Description이라는 것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포스팅을 내용을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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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미지 최적화

  • 이미지와 속도

검색엔진은 각각의 사이트와 게시물의 모든 정보를 읽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페이지를 읽어드리는 속도는 검색엔진에게 이 사이트가 좋은 사이트인지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속도가 느린 페이지에 사람들이 머무는 확률은 매우 줄어들고 페이지 로딩 속도가 1/10로 줄어들면 사람들이 그 사이트에 머무는 확률이 10배 이상 증가한다고 말할 정도니까요. 

 

따라서 여러분은 페이지 로딩 속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고 많지 않은 이미지와 같은 품질의 이미지라도 적은 용량을 사용하여 글을 작성해야만 합니다.  

 

 

 

  • 알트 태그

원래는 HTML을 통해 입력해야 했지만 이제 대부분의 블로그 사이트에서 대체 택스트를 넣는 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추가할 때는 반드시 알트 태그, 곧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여 검색엔진에게 우리가 삽입한 이미지의 정확한 설명을 해줘야 합니다. 그렇게 설명해 주지 않는다면 검색엔진은 당신이 글 사이에 배치한 이미지가 정확히 어떤 사진인지 인지하지 못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검색엔진이 평가하는 여러분 포스팅의 SEO 점수는 뒤로 밀리게 될 것입니다.    

 

이미지 최적화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분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세요!
 

구글에 검색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진 넣는 법, alt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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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내외부 링크

마지막으로 내부 링크입니다. 이것도 구글의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아래의 페이지에 파란색 글씨들이 굉장히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구글 페이지 내의 내부 링크로 누르면 언제든지 더 자세한 설명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는 장치입니다. 구글의 페이지는 마치 엄청나게 큰 개미굴(?)과 같습니다.

 

안에 들어가면 내부 링크로 빠져나올 수 없는 구조가 되죠. 필요한 사항을 읽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고 또 거기서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되면 구글의 사이트에 머무는 체류시간이 엄청나게 늘어나게 됩니다. 곧 많은 사용자들이 구글의 페이지에서 머물고 학습하고 또 링크를 걸어 공유하고 이렇게 하다 보면 검색엔진은 이 페이지를 믿을만한 페이지라고 평가하게 됩니다.    

 

구글의-애드센스-가입하기-페이지
애드센스 가입 페이지

 

여러분이 만약 하나의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필요한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 필요할 때, 내부 링크를 걸어보세요. 그리고 그 페이지에서 또 다른 내부 링크가 필요하다면 그렇게 해보세요. 물론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페이지로 넘어가는 쇼핑 페이지가 아닌 내 사이트 속에서 링크로 옮겨가면, 내 사이트의 체류시간은 늘어나고 광고 단가는 올라갈 것이며 이렇게 오래 사이트에 머문 방문자는 이 링크를 공유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결국 이렇게 되면 여러분의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의 SEO에 매우 좋은 평가를 받게 되어 검색 노출의 상단에 입성하게 될 것입니다. 

 

SEO 최적화 블로그 글쓰기의 4가지 방법 썸네일
SEO 최적화 블로그 글쓰기 4가지 방법

 

3. 맺음말

오늘은 검색엔진 SEO의 뜻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의 블로그에 SEO를 적용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에는 SEO를 활용해서 더 많이 노출되고 검색되는 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성장에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관련된 영상 확인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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