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블로그가 구글의 SEO에 맞게 쓰여 있는지를 익숙하지 않거나 초보 블로거인 경우에는 잘 모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여러분의 포스팅이 구글 SEO 형식에 맞는지 혹은 맞지 않는지 검사해서 알려주는 BING이라는 사이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 사이트를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BING 이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검색 엔진으로 검색 엔진의 기본 성능이 매우 우수하며 미국에서는 검색 엔진 2~3위를 다투는 사이트입니다. 또한 Open AI와 제휴를 통해 GPT-4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검색 엔진인 새로워진 BING을 통해 도약을 노리고 있습니다.
2. BING 웹 마스터 도구
Bing은 검색 엔진을 포함하여 많은 것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를 통해서 내 사이트의 성능 데이터를 얻고, 무료 SEO 도구를 활용하며 인사이트를 분석하여 더 좋은 SEO로 글쓰기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로 사용가능합니다.
1) 블로그 사이트 주소 입력
여러분의 이메일로 로그인을 하면 Bing 웹 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활성화시키고 내가 소유한 블로그의 사이트를 추가해 주세요. 그러면 사이트의 여려 가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 확인할 내용은 사이트 검사를 통해 내 블로그의 SEO 지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 좌측 메뉴 중에서 SEO / 사이트 검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도착하게 됩니다.
- 우상단의 새 스캔 시작 버튼을 누르고 여러분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사이트의 오류나 경고할 부분을 알려 줍니다.
- 포스팅의 갯수에 따라서 검사 시간이 결정됩니다.
2) SEO 보고서 확인
검사가 완료되면 왼쪽 SEO 보고서를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사이트 포스팅 중에서 SEO 오류가 높은 심각도, 보통 심각도, 낮은 심각도로 나뉘어 보이게 됩니다. <h1> 태그에 관련된 내용이나 디스크립션에 대한 오류와 같이 높은 심각도의 오류라면 어떤 포스팅의 오류인지도 정확하게 표기되니까 찾아가서 수정해주면 더 좋은 SEO의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EO 오류 유형
- <h1> 태그가 없거나 여러 개 있는 경우
- 포스팅의 디스크립션이 너무 짧거나 긴 경우
- 제목이 너무 짧은 경우, 너무 긴 경우
- 사진에 alt 태그가 없는 경우
3. 맺음말
Bing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해보니까 실제로 잘못된 오류를 잡아내기도 했고, 지적한 부분을 앞으로 수정해서 작성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일반 포스팅 페이지가 아닌, 메뉴 페이지의 오류를 잡아내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그냥 놔둬도 이상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Bing의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람이 보기에도 훌륭한 글쓰기이지만, 검색 엔진이 보기에도 좋은 SEO의 블로그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