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블로그 이사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수십 개, 수천 개의 글을 복사 붙여 넣기 하시는 중이라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정성으로 작성된 포스팅이 중복 문서로 분류되어 검색되지 않는 비극을 경험할 수 있거든요. 오늘은 블로그 이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1. 구글의 애드센스 승인 거절 메일
필자는 티스토리에 4개 정도의 블로그를 운영중이었습니다. 단 한 개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상태였기 때문에 추가로 승인을 받아 놓자는 의미였죠. 하지만 초보 블로그인 저의 블로그는 금세 키워드 바닥을 드러내고 추가로 한 개만 남긴 채 다른 블로그를 정리하기로 합니다. 나머지 블로그를 모두 비공개로 돌리고 그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메인 블로그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 가량 작업을 마친 후, 애드센스를 신청했습니다.
그렇게 다시 약 2주의 시간이 흐르고 구글 애드센스의 이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애드센스 거절 메일이었고 거절 사유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다른 소스에서 텍스트의 일부를 복사
- 다른 호스트에 있는 삽입된 동영상의 게시가 주된 목적인 웹사이트
- 의미가 통하지 않거나 자동 생성된 것처럼 보이는 무의미한 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
- 사용자에게 중복 콘텐츠를 제공하는 템플릿 기반 또는 사전 생성된 웹사이트
정책위반으로 지적된 사항들을 지켜보고 있자니 제가 우려했던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제가 작성해 놓은 포스팅을 그냥 비공개 설정한다고 해도 웹상에서는 계속해서 검색이 되었기 때문에 제가 작성했던 글을 중복 콘텐츠가 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 복사를 위해서는 어떤 작업들을 거쳐야 할까요?
2. 등록해 놓은 검색 등록 사이트 삭제
1) 구글서치콘솔에서 게시물 삭제
- 구글서치콘솔의 색인생성
- 삭제
- 오래된 콘텐츠
- 제출된 요청 옆의 물음표 클릭
- 오래된 콘텐츠 삭제 도구
- 새 요청 : 클릭하여 자신이 지우고 싶은 페이지 주소를 입력
- 오래된 콘텐츠 삭제 도구
- 제출된 요청 옆의 물음표 클릭
- 오래된 콘텐츠
- 삭제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삭제
- 사이트 주소 클릭
- 요청
- 웹 페이지 검색 제외
- 제외 요청 페이지 URL 입력
- 웹 페이지 검색 제외
- 요청
3. 전에 해놓은 포스팅 새로 작성
위의 작업들을 페이지마다 한다면 중복페이지로 남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우리가 발행한 포스팅은 검색 제외 요청만 했다고 지워지지 않습니다. 단지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이미지도 마찬가지로 엄청난 구글과 네이버 그 외 회사들의 클라우드에 차곡차곡 쌓여서 언제 진짜 삭제가 되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쩌면 우리의 블로그 이사는 처음부터 잘못된 방식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없을까요?
1) 키워드
우리가 직접 포스팅했다면 우리의 머릿속에 그 정보가 분명히 남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전에 작성한 포스팅은 이미 이전의 정보가 되었기 때문에 키워드만 가지고 처음부터 새롭게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 블로그 이사의 방법입니다. 때로는 아까울수도 있고 그동안 들였던 시간이 생각나기도 할테지만 새롭게 쓰는 글은 이전에 들였던 시간 절반이면 충분할 것입니다.
2) 이미지
이미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무료 사진 사이트에서 받았던 사진이었다면 그 상황에 맞는 사진을 직접 찍어보는 것은 어떨지, 혹은 같은 사진이라도 구성을 달리 배치해서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그것은 최고로 좋은 방법입니다. 비로소 이미지까지 한 번 더 업그레이드 시킨다면 더 많은 사람들을 블로그에 유입할 수 있는 알짜배기 포스팅이 될 것입니다.
4. 맺음말
'블로그 이사'하기를 생각하는 분들이 분명 많을 것입니다. 빠른 시간에 복사하고 붙여 넣기가 가능하다면 참 좋겠지만, 사실 이 방법은 여러 방면에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글쓰기 내공을 다지는 측면에서도 다시 한 번 예전의 글을 리뉴얼 시킨다는 마음으로 새단장 느낌의 '블로그 이사'는 여러분에게 여러가지 많은 것들을 가져다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