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이 지나고 산책하기 최고로 좋은 가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날씨에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대중교통으로 찾아가기 좋은, 최고의 산책로 한 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남산골 한옥마을입니다.
1. 남산골 한옥마을이란?
서울 시내에 흩어져 있던 민속문화재 한옥 5채를 이전하고 복원하여 1998년 4월 남산골 한옥마을로 조성하고 조상들의 생활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전통문화 예술공간으로 꾸며진 곳입니다.
1994년에 서울을 도읍으로 정한 '서울 정도 600년'을 맞아 서울의 모습과 시민들의 생활을 대표하는 문물 600점을 보신각종 모양의 캡슐에 담아 전통정원에 매장하였습니다. 이것은 바로 서울 천년타임캡슐인데 이것은 정도, 1,000년이 되는 2394년 11월에 개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남산골 한옥마을에 가봐야하는 이유
1) 옛날 모습 그대로인 한옥과 가구들
남산골 한옥마을 내부는 한국의 가옥을 옛날 모습을 그대로 보존해 놓은 곳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찾아서 우리나라의 옛날 가옥모습을 구경시켜 주기 좋은 곳입니다. 제가 가장 좋았던 곳은 부엌으로, 비록 내부에 들어가 볼 수는 없게 되어 있었지만 고개를 내밀어 관찰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신기하고 새로웠습니다. 부엌의 모습뿐 아니라 내부에 직접 사용하던 기구들, 항아리 지게 등등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 걷기 좋은 산책길
남산골 한옥마을을 모두 둘러보기에는 꽤 시간이 걸립니다. 중간에 물이 흐르는 계곡도 있고, 나무들로 우거진 나무 숲길, 한옥마을이 이어진 통로에서 서울 천년타임캡슐이 묻힌 전통정원까지 곳곳을 걷다보면 어느새 30~40분을 걷게 됩니다. 이제 가을이 가까워져서 날씨까지 선선해진다면 서울에서 자연과 전통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걷기 좋은 산책길입니다.
3. 남산골 한옥마을 관람시간
전통가옥
- 하절기 (4월 ~ 10월)
- 화~일 09:00~ 21:00
- 동절기 (11월 ~ 3월)
- 화~일 09:00~ 20:00
- 월요일 휴관
전통정원
- 24시간 개방
- 입장료 무료
3. 남산골 한옥마을 찾아가는 법
주소 : 서울시 중구 퇴계로 34길 28
3호선, 4호선 충무로역 3번 출구, 4번 출구로 나오시면 바로 정문을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4. 남산골 한옥마을 총평
과거에는 오고싶어도 갈 수 없는 보호구역이었던 곳에 이렇게 한옥마을로 조성하여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는 것이 의미가 깊고 새로웠습니다.
이곳은 조선시대에 흐르는 계곡이 있어 여름철 피서도 하고 풍류생활로 이름난 필동이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가족들과 연인들이 함께 전통한옥과 계곡을 즐기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시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