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위해 영상을 만들고 자막을 치는 작업은 굉장히 힘들고 반복적인 일입니다. 그런데 영상파일 혹은 음성파일만 입력하면 자막을 똑똑하게 뽑아주는 AI 서비스를 해주는 네이버의 클로바 노트가 생겼습니다. 얼마나 편안한 기술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클로바노트의 편리한 기능들
휴대폰으로 목소리를 녹음해서 음성 기록을 남기거나 메모하시는 분들 참 많습니다. 그런데 목소리 녹음으로 그치지 않고 그 목소리를 문자로 옮겨주는 기능을 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클로바노트인데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이 앱은 상당히 좋은 기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앱의 기능들을 하나하나 소개해 드려 볼게요.
1. 네이버 계정 사용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네이버 계정만 있으면 자유롭게 클로바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노트 이전 버전을 사용하셨던 경우라도 새로운 버전을 가입 없이, 정식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네이버 계정이 하나정도는 있잖아요? 그래서 네이버 계정으로 클로바노트에 로그인하시고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사용시간
영상 혹은 음성 파일을 불러와서 자연스럽게 클로바노트의 기능을 사용 가능한 시간은 300분이고 총 15회의 사용 횟수로 제한됩니다. 이 기능들이 매우 유용하기에 현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언제 유료로 바뀌어도 돈을 지불하고라도 사용할 만큼 좋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지금 무료일 때 많이 사용해 보시고 평가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3. 노트 공유와 Zoom 계정 연결
그동안은 Zoom 연결을 통해 노트 생성을 제공했으며 이전 버전에서 Zoom 미팅 자동 기록기능이 제공되었으나 현재 새로운 버전에서는 연결이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개선된 기능으로 Zoom과 관련된 연결이 제공될 수 있다고 하니 Zoom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사용했던 노트를 다른 사람과 접근 권한 설정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클로바 노트 사용법
클로바 노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저는 주로 동영상의 자막을 달 때나 긴 영상을 다보는 건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빠르게 서치 하고 싶을 때, 프리뷰 노트로 많이 사용합니다. 원하는 동영상이나 음성파일을 첨부합니다. 단, 파일 길이는 180분 미만이고, 지원 형식은 m4a, mp3, acc, amr, wav인 점은 꼭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국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영어, 일본어까지 인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파일을 첨부하면 그 파일에 있는 음성의 종류는 어떤 것인지, 그 안에 참석자들은 몇 명이 있는지를 설정해 주면 보다 정확한 정보가 기록됩니다. 대부분이 대화나 회의 형식이 되겠고, 참석자 수를 선택해 주면 참석자 1, 참석자 2 이런 식으로 목소리가 다르면 구분해 주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제가 파일 첨부한 음성에는 2명이 나오고 한 마디씩 했던 영상이었는데, 정확히 글자로 기록되어 참석자 1, 참석자 2로 구분되어 정리하게 됩니다. 또한 음성 내용이 길고 주제에 관해 이야기한다면 메모 폴더에서 AI가 대화의 내용까지 요약해서 정리해 주므로 이 부분까지는 어떤 주제의 내용으로 대화가 오고 갔는지를 파악하기 쉽게 정리해 줍니다.
만약 내가 만든 유튜브 영상에서 출연자가 대화한 내용을 자막 화하기 편하고 후에 음성 기록 내용을 TXT 파일로 저장하고 내보내기 기능까지 가능해서 후에 자막에 바로 붙여 넣기로 사용할 수 있게한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이 어렵고 복잡하진 않으나, 클로바노트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얼마나 필요한지 잘 모르실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이 영상에 관련된 일을 하거나 음성으로 메모하는 것을 즐겨하신다면 클로바 노트를 사용해보세요. 매우 편리하고 세상이 편해졌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실 것입니다. 오늘은 음성 파일, 혹은 영상 파일을 글자로 똑똑하게 변환시켜주는 네이버, 클로바 노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