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냑은 발리의 서쪽에 위치하며 크게 볼 때 짱구와 꾸따의 중간에 위치한다. 발리여행을 하면 스미냑에 한번쯤은 꼭 들리게 되는데, 오늘은 발리 스미냑에 방문할 때 반드시 가봐야할 장소부터 맛집까지 내돈내산 솔직 후기를 남겨보려 한다.
1. 발리 스미냑(Seminyak)의 특징
스미냑은 우리나라의 청담동과 삼청동의 느낌을 가진 곳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꾸따나 레기안에 비해 조금 더 조용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럭셔리 호텔과 풀빌라, 라이브 카페 등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
특히 부유한 서양인들이 터를 잡고 장기간 여행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거리 곳곳에서 많은 서양인들을 만날 수 있다. 다른지역에 비해 거리가 잘 정비된 편이고 고급스러운 상점들이 모여 있어서 쇼핑을 즐기는 여행자들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2. 스미냑 빈땅마켓
스미냑에는 쇼핑을 위한 매우 유명한 마켓이 하나 있다. 그것이 바로 빈땅 마켓이다. 이 빈땅 마켓은 많은 여행자들로부터 계속해서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며, 지금 이 순간에도 빈땅 마켓 앞은 교통정체가 심각한 상태이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장소이다.)
이곳을 여행자들이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저렴한 가격 때문이다. 여러분이 발리에 있는 선물용 기념품을 사기 위해서 빈땅 마켓을 먼저 방문한다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만한 가격에 구입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 어느곳 보다도 저렴한 물가를 자랑하기 때문이다.
어디까지나 비교를 위해 예를 들자면 바로 발리에서 가장 유명한 맥주, 빈땅 맥주 가격을 보면 알 수 있다. 아무리 저렴한 동네 마트라도 28.500루피아보다 저렴한 가격을 본적이 없지만, 빈땅 마켓에선 21.700루피아 초반에 구입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빈땅 마켓이다.
그뿐이 아니다. 규모가 발리에 있는 마켓이라고 하기에 엄청나게 큰 사이즈이며 2층까지 각종 생활용품에서 기념품까지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그래서 빈땅마켓에서 제품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1-2시간은 훌쩍 넘어가게 마련이다.
실제로 대량의 기념품을 구입하거나 생활용품을 구입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발리에서 출국하기 전 기념품 구입을 위해 반드시 들리는 곳 중 하나가 바로 빈땅 마켓이다. 이곳에서는 일반적인 발리의 기념품을 구입하기 위해 흥정하지 않아도 되며, 얼마든지 다른 종류의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3. 스미냑 빌리지 & 스미냑 스퀘어
발리에는 엄청나게 고급스러운 쇼핑몰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스미냑에는 스미냑 빌리지와 스미냑 스퀘어라는 두 쇼핑몰이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그 두 쇼핑몰을 둘러보고 특징을 알아보겠다.
스미냑 빌리지
스미냑 스퀘어에 비해 더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쇼핑몰이 바로 스미냑 빌리지이다. 현대식 건물에 누가봐도 새로지어진 건물처럼 세련된 느낌이다. 내부도 훨씬 크고 깨끗한 장소이다.
내부에 에스컬레이터로 2층에서도 비슷한 종류의 쇼핑을 즐길 수 있고 마치 백화점처럼 정리되어 있다.
아직 입점되지 않은 곳도 있을 정도로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은 느낌이었다. 평일이어서 그랬는지 관광객들이 많이 없었고 스미냑 스퀘어보다는 많은 종류의 상품이 있었지만 필자의 경우, 세계여행 중이기에 당장 구입하고 싶은 매력적인 상품은 없었던 것 같다.
스미냑 스퀘어
스미냑 스퀘어는 스미냑 거리의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삼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찾기가 매우 쉽다. 내부에 은행 ATM 기계와 환전하는 곳이 있으며 가장 안쪽에 발리 기념품으로 구입하기 좋은 매장과 비치웨어 위주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우리가 상상하는 쇼핑몰이 아니라 상설 매장의 개인 매장이 운영되는 느낌으로 벼룩시장이 모여 있는 규모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간략하게 간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매장이 있다.
기념사진을 찍기 좋은 I love Bali 표지판이 있어서 사진을 찍는 용도로 사용했던 것 같다.
4. 와룽니아(Warung Nia Balinese Food & Pork Ribs)
와룽니아는 스미냑에서 한국인에게 매우 유명한 음식점이다. 돼지고기 립과 치킨 사태가 유명하며 식당에서 식사를 하다보면 한국말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발리 현지 맛집으로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 와룽니아는 스미냑 근처라면 반드시 먹어봐야 할 레스토랑이다.
와룽니아 위치 : https://maps.app.goo.gl/MTsttouUcBunZssi6
와룽니아 주소 : Kayu Aya Square, Jl. Kayu Aya No.19-21, Seminyak, Kec. Kuta Utara, Bali, 80361
와룽니아 메뉴 홈페이지 : https://warungnia.com/
와룽니아가 있는 곳은 정말 많은 식당이 몰려 있어서 푸드코트처럼 많은 테이블과 다양한 식당이 몰려 있는 곳이기 때문에 안쪽으로 깊숙히 들어오면 가장 넓은 지역에 테이블이 놓여 있는 식당이다.
보이는 것처럼 사람들로 가득하며 많은 사람들이 치킨 사테와 립을 즐기고 있다. 야외 자리라 테이블에 파리가 날아다니고 약간 더울 수는 있으나 음식 맛을 보면 더위도 파리도 생각나지 않는다.
- 솔티드 에그 쉬림프
통통한 새우를 튀겨내어 담백한 소스에 묻혀 먹는 요리이다. 특히 쉬림프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매우 좋아할 메뉴이다.
- 치킨 사태와 립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잘 맞을 수밖에 없는 음식이 바로 치킨 사태이다. 짭쪼름하고 달짝지근한 소스와 함께 먹는 닭꼬치는 함께 나오는 밥과 안성맞춤, 밥도둑으로 우리는 중학생 아들 덕에 치킨 사태를 1접시 추가 주문했을 정도이다.
또한 립은 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메뉴인데, 우리나라 아웃백에서 먹는 것 부럽지 않게 비린내나 잡냄새 없이 맛있게 만족하며 먹었다.
추가된 치킨 사태와 음료까지 포함 3인 가족이 665.000루피아가 나왔다. 한화로 약 56,000원 정도의 가격.
발리 스미냑 여행후기
발리 스미냑은 볼거리도 많고 먹거리도 많은 환상적인 여행지이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에는 고급빌라나 럭셔리한 풀빌라에 묵는 것이 아니라면 특별히 할 것이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스미냑은 교통이 편리한 곳이며 시내 중심과 멀지 않기 때문에 지나 가면서 들려도 충분히 위와 같은 즐길 거리를 만끽할 수 있는 것 같다. 부디 즐거운 여행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