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겐 초등학교 6학년 아들이 하나 있다. 4월부터 5월 5일 어린이날에 선물이 뭐냐고 기대하는 아들에게 이날은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날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으로 매년 5월 1일 혹은 그와 가까운 주말에 어린이들을 기리기 위한 어린이날이 있다. 하지만, 각 나라마다 어린이날을 기념하는 방식과 의미는 서로 다르다. 이번 글에서는 세계의 몇몇 나라들이 어린이날을 어떻게 보내는 지와 그들만의 문화적 차이를 살펴보려고 한다.
1. 대한민국 (Korea)
한국의 어린이날은 5월 5일로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다. 이 날에는 어린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열리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과 놀이동산의 무료입장 행사, 어린이 연극이나 콘서트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어린이날을 가족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으로 여기기 때문에,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와 프로그램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과 함께 놀이공원이나 놀이시설에 가거나, 함께 요리를 만들거나, 대형 쇼핑몰에서 쇼핑을 즐기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날에는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것도 일반적입니다.
2. 미국 (United States of America)
미국에서는 전국적인 어린이날은 없으며, 다른 주와 도시에서 각자 다른 날짜에 어린이날 행사를 개최합니다. 예를 들어, National Children's Day는 6월 둘째 주 일요일 기념합니다. 이 날은 어린이들의 건강, 교육,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날이며, 헬스 페어, 스포츠 이벤트, 문화 공연 등의 지역 행사로 축하합니다.
또한 Universal Children's Day는 유엔에서 지정한 11월 20일에 맞추어 기념하기도 합니다. 이 날은 세계 어린이의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날로, 어린이에 대한 교육적인 행사와 캠페인으로 세계적인 어린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도 합니다. 한편, 한국의 어린이날은 선물 주고받거나 가족들과 함께하는 활동이 중심이지만 미국의 어린이날은 다양한 날짜와 형태로 지역사회에 따라 다르며 어린이들의 복지와 권리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3. 일본 (Japan)
일본의 어린이날은 5월 5일에 "어린이의 날(こどもの日)"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옛 일본의 제사인 "타키노 쿠리"에서 시작되어, 남자아이들의 건강과 성장을 기원하는 날이었는데, 현재는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대표적인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
일본의 어린이날에는 "카시카마 트리"(こいのぼり)를 걸고, 남녀노소 모두가 칠성절의 의미를 담은 "카시카마노리"(こいのぼりのり)를 즐깁니다. 또한, 가족들이 함께 모여 아이들의 성장을 축하하며, 전통적인 장난감인 "요요"나 "모닥불 피우기" 등을 즐깁니다. 한편, 한국의 어린이날과는 다르게, 일본의 어린이날은 주로 남자 어린이들을 위한 것이었지만 최근에는 여자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어린이날은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으며, 가족들이 함께 축하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는 일본 문화에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위기를 만들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4. 프랑스 (France)
프랑스에서는 매년 6월 첫째 주 일요일을 어린이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 휴일은 "Fête des Enfants"로 알려져 있으며 사회에서 어린이의 중요성을 축하하고 인식하는 날입니다. 프랑스에서 그날을 어린이날로 지정한 것은 프랑스가 매월 첫 번째 일요일에 다양한 축제와 공휴일을 기념하는 오랜 전통에 근거한 것입니다. 이 전통은 20세기 초에 가족과 어린이를 위한 여가 및 문화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의 어린이날과 프랑스의 어린이날은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선물을 주는 것보다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고 여가 활동에 참여하는 데 더 중점을 둡니다. 많은 가족들이 공원에서 소풍을 즐기거나 박물관, 놀이공원 또는 동물원과 같은 곳으로 소풍을 가며 하루를 보냅니다. 학교와 커뮤니티 센터에서는 종종 인형극, 게임, 공연과 같은 어린이를 위한 특별 행사 등을 합니다.
5. 중국 (China)
중국에서는 매년 6월 1일을 어린이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이 아동의 복지를 증진하고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했고 이 날짜는 1919년 5월 4일 운동을 기념하기 위해서입니다.
수천 명의 학생과 지식인들이 베이징에서 제국주의에 항의하고 중국의 현대화와 사회 개혁을 옹호하기 위해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 운동은 중국 교육과 문화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여전히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6월 1일 어린이날 제정은 5·4 운동 정신을 기리고 중국 어린이들의 교육과 복지를 증진하는 방법으로 여겨졌습니다.
6. 인도 (India)
인도에서는 어린이날을 "발 디바스" 또는 "발 디자이"라고 부르며, 11월 중순에 열립니다. 이 날은 인도에서 아이들을 위해 특별한 행사와 활동이 마련되는 날입니다.
발 디바스는 인도의 다양한 지역에서 다르게 보내지며, 지역의 문화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인도의 어린이들은 이 날을 축하하기 위해 특별한 복장을 입고,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축제를 즐기곤 합니다.
발 디바스에는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춤, 노래, 연극, 그림, 퀴즈 등의 공연을 볼 수 있으며, 다양한 게임과 스포츠 경기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선물을 받거나, 달콤한 간식과 음식을 먹거나, 선물 교환을 하기도 합니다.
한국과 인도의 어린이날은 문화적으로 다른 면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어린이날을 5월 5일에 맞이하여 대규모 이벤트와 함께 국가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인도에서는 어린이날이 국가 공휴일은 아니지만, 지역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축하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주로 가족들끼리 함께 보내는 가정적인 행사가 많은 반면, 인도에서는 지역사회 전체가 모여 축제를 즐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처럼, 전 세계 각국에서 어린이날을 기념하는 방식은 서로 달라요. 그러나 모든 나라에서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공통적인 가치겠죠?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 존중과 이해를 도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