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정보/리뷰

'어르신들의 홍대' 경동시장과 MZ의 핫플레이스 '스타벅스 경동1960점' 주차 정보

by NamoonPD❤️ 2023. 6. 22.
반응형

서울에는 다양하고 많은 재래시장들이 있습니다. 저는 재래시장에 놀러 가는 것을 참 좋아하는데요. 오늘은 서울의 재래시장 중 가장 큰 면적을 자랑하는 '어르신들의 홍대'라는 별명을 가진 경동시장을 알아보고 경동시장 속 MZ들이 많이 찾는 핫플레이스까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경동시장은

경동(京東)시장이란 의미는 서울의 동쪽에 있는 시장이라는 뜻으로 경기도 북부와 강원도 등지에서 경원선, 경춘선, 중앙선 영차를 통해 서울로 들어온 한약재들이 청량리역 부근에서 자연스럽게 거래되면서 시장이 생기게 됐으며 한약재를 팔다 보니 상인들이 농산물도 취급하고 수산물, 건어물도 팔게 되어 종합시장이 되었다고 합니다. 
 
경동시장에서 한약재 파는 곳이 있는데 이곳이 특화되면서 서울약령시라고 불리게되고 우리나라 한약재 거래량의 약 70%를 점유하는 국내 최대의 한약재 전문시장이기도 합니다. 원래는 서울약령시와 경동시장이 하나의 시장으로 취급되었지만 현재는 경동시장에서 서울 약령시가 특화시장으로 분리가 되었습니다. 
 

 

 

서울약령시-경동시장-전경

 

2. 경동시장의 특징

1) 어르신들의 홍대

지하철 1호선 제기동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도착할 수 있는 경동시장은 한약 사러 나온 어르신들이 매우 많아서 '어르신들의 홍대'라고 불리며 경동시장의 정차역인 제기동역은 전국 도시철도 중에서 가장 높은 무임승차율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평소에도 굉장히 많은 유동인구를 자랑하며 각지에서 사람들이 모여 늘 붐비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2) 물가 저렴

물가가 특히 저렴하고 물건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서 멀리서 많은 지역에서 사람들이 몰려옵니다. 대형마트에 비해 10~20% 저렴한 가격에 신선한 농산물과 해산물을 구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시장 꽈배기, 강원도 옥수수, 순대, 족발, 보쌈 등의 음식들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습니다.
 

 

 

 

경동시장-내부-풍경

 

3) 분위기

경동시장의 규모가 워낙 크다 보니 재래시장 내에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기동에서 나오면서부터 시작되는 보행로 옆 천막 노점상을 보면 벌써부터 "내가 경동시장에 도착했구나." 하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또한 서울약령시의 한약재 특화시장의 분위기는 또 다릅니다. 많이 정돈되고 세련된 느낌의 시장 분위기를 보여주는 반면  경동시장 내부로 들어가면 지붕공사와 인테리어를 마친 시장 내부의 깨끗하면서도 정리된 시장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재래시장을 떠올리면 생동감이 넘치고 사람 냄새가 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 다양한 사람을 만나듯이 경동시장은 다양한 분위기를 풍기며 어린 시절 찾았던 시장의 느낌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곳이란 생각이 듭니다. 
 
 

▶▶▶ 경동시장과 스타벅스 경동1960점 영상으로 구경하러 가기

 

 

 

 

3. 경동시장 속 MZ들의 핫플레이스 

경동시장 안에도 스타벅스가 있는 거 알고 계신가요? 이곳은 1960년도에 경동극장으로 사용되던 자리를 리모델링하여 스타벅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일반적인 스타벅스의 인테리어가 아닌 경동시장 스타벅스만의 특별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이 극장이었기 때문에 구조상 앞은 낮고 뒤는 높습니다. 그래서 앞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받아서 높은 뒷자리로 올라가서 앉는 형식의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경동1960점-스타벅스입구

 
매장 내부에는 극장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으며, 스타벅스 특유의 모던한 분위기와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경동시장 스타벅스는 전통시장과 스타벅스의 만남으로 큰 화제가 되었으며 지금도 많은 사람이 몰리는 시간에는 앉을자리가 없어서 테이크아웃을 해야 하는 상황이 벌 어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경동-스타벅스-풀샷

 
또한 다양한 베이커리 종류가 있으며 음료를 주문한 고객의 닉네임을 불러주는 방법이 특이한데요. 보통의 스타벅스처럼 닉네임을 호명하는 것이 아니라 매장 내의 흰 벽에 큰 빔프로젝트로 쏴서 커피가 나왔음을 알려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방식을 좋아하며 자신의 닉네임을 찍어 SNS에 올리곤 합니다. 
 

경동1960점-스타벅스-베이커리

 

 

 
※ 스타벅스 경동1960점 주차정보
참고로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방문하는 분들이 주차를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른 많은 대안들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너무 멀고 번거롭습니다. 약령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가깝고 편안한 주차이니 다른 방법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글을 마치며

경동 재래시장은 어머니와 같은 곳입니다. 갈 때마다 푸근하고 설레며 따뜻하게 반겨주는 곳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혹시 이곳을 가보지 않으신 분이 있다면 주말에, 아니면 지금 당장이라도 경동시장의 따뜻함과 살아있는 생동감을 느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