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맥 노트북을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기쁜 일이지만, 너무 힘든 선택이었습니다. 차 구입 시에 아반떼 사려고 했는데, 결국 그랜저를 구입한 것처럼 제가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M3와 M3pro 중에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1. 맥북프로 구입이유
M1칩이 출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맥미니 M1, 16GB메모리, 512GB SSD 저장 장치 사양을 구입했습니다. 구입한 지 2년 넘게 지난 지금까지도 전혀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고 고장도 물론 없었습니다. 휴대성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갈아탐을 밝혀 드립니다. (M1 맥북이 어떤 문제도 없이 작업이 가능함)
저는 다른 분들처럼 정확하게 무엇이 빠르고 느리다는 것을 수치상으로 설명 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맥을 오래동안 써온 입장에서 어떤 분들이 맥을 어느정도 사양으로 맞추면 좋을 것 같다는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맥을 주로 유튜브 편집(4K)과 블로그 작성을 위해 사용합니다.
2. 컴알못, 맥북프로 M3 시리즈를 선택하는 방법
맥 컴퓨터에 대해 정확한 이유를 열거하면서 선택의 이유를 설명하실 수 있는 분들은 수없이 많겠지만, 그런 이유를 들어도 잘 모르시겠는 분은 아래 글로 판단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생
- 인터넷 검색과 학교 과제 제출 및 ppt 제작을 노트북으로 한다.
- 취미로 동영상 편집을 하고 고화질 사진편집 작업도 하고 있다.
- 디자인이 좋아서 가끔씩 대회에 출품하곤 한다.
직장인
- 부업으로 유튜브를 운영하며 일주일에 4K화질 2회 정도 영상을 업로드 한다.
- 취미로 작곡이나 음악 관련된 편집 작업을 한다.
- 부업인 블로거 일로 매일마다 포스팅을 올린다.
일반적인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M3를 선택하시면 충분합니다. 8GB 통합메모리가 부족할 것 같아서 16GB로 굳이 업그레이드 하신다면 어쩔 수 없지만, 유튜브 수준의 4K 영상 편집에 전혀 문제 없음을 밝힙니다.
▶▷ 참고로, 영상을 작업하신다면 무조건 1TB SSD를 선택해야 합니다. 512GB로 영상편집을 하기에는 많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3. 맥북프로 M3 pro나 M3 max를 무조건 선택해야 하는 경우
- 새로 나온 검정색 맥북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 내가 가진 메모리로는 작업하고 있는 영상이나 음악, 혹은 디자인 프로그램이 절대로 돌아갈 것 같지 않다.(실제로 거의 다 문제 없이 잘 돌아 감.)
- Thunderbolt/USB4 포트 2개로는 절대 못 참겠다. (반드시 3개였으면 좋겠다. +1개 추가됨)
▶▷ 현업에서 영상에 관련된 고퀄리티의 작업을 담당하시는 분은 특별히 언급하지 않아도 Pro와 Max를 사용하시겠지만, 그 정도의 작업이 아니라면 Pro와 Max로 넘어가야 할까... 하는 의견입니다.
※ 현재 M1 pro 혹은 M2 pro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M3에 포함되는 HDMI 포트, SDXC 카드 슬롯의 유무가 굉장히 탐이 나실 것입니다. 당연히 이것 때문에 바꾸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사실 성능 자체는 사용자가 체감할 정도의 성능을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교체를 조금 더 미루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제가 주문한 맥북프로 M3 모델 (신학기 프로모션으로 구입, 에어팟이 추가)공개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통합메모리 8GB로 선택하라고 했으면서 왜 당신은 16GB로 선택했냐고 물으신다면, 아내의 요청으로 16GB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점 알려 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