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들이 블로그에 더 오래 머물수록 방문자의 이탈률은 낮아지고, 만족도는 높아지고, 블로그에 더 자주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블로그에 긍정적인 리뷰를 남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것은 곧 더 좋은 블로그가 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체류시간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블로그에 체류시간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페이지 로딩 속도 높이기
블로그의 페이지 로딩 속도는 방문자의 이탈률과 점유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방문자는 페이지를 떠나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이 줄어들고, 이는 점유율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블로그의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입니다.
-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포토샵, 라이트룸)은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고 품질을 낮추며 형식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파일 형식은 이미지 파일의 크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JEPG 파일은 PNG 파일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이고 싶다면 JPEG 파일 형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을 제거합니다.
보통 티스토리를 운영하다보면 편해서 플러그인을 하나둘씩 집어넣게 됩니다. 이것은 곧 HTML에 반영되며 전체적으로 무거운 블로그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페이지 속도가 느려지고 그것은 곧, 방문자의 이탈률로 이어지게 됩니다.
3) 이미지 최적화 도구를 사용
이미지 최적화 도구는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이고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하는 도구입니다. 이미지 최적화 도구는 이미지 파일의 데이터를 압축하여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입니다. 또한, 이미지 최적화 도구는 이미지 파일의 색상 깊이와 해상도를 조정하여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합니다.
이미지 최적화 도구는 블로그의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이고 방문자의 이탈률과 점유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미지 최적화 도구는 방문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최적화 도구 사이트 추천
1) TinyPNG
2) Optimizilla
2. 모바일 최적화 확인하기
애드센스 광고에 승인 후, 구글 서치콘솔의 보고서를 확인하시면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모바일과 웹의 퍼센티지는 80 : 20입니다. 곧, 블로그 방문자 대부분이 모바일로 블로그를 방문한다는 의미입니다.
그 말인즉슨, 광고 또한 모바일 광고 클릭률이 절대적으로 높게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되는 모바일 광고는 잘 나오고 있는지, 오류나 잘못된 점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모바일 사용 편의성 탭을 클릭했는데 위와 같은 경고가 뜬다면 그 페이지는 어떤지 반드시 확인하고 오류를 수정해야만 방문자의 이탈율을 낮추고 체류 시간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콘텐츠의 길이와 정보 늘리기
글이 길수록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수록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이 길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더 많은 키워드를 포함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키워드를 포함할수록 블로그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에 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글자 수를 길게 채우기 위해 주제에 벗어난 글을 장황하게 늘어 쓴다거나 필요없는 이야기들을 한다면 오히려 체류시간은 줄어들게 될 것이며 게다가 글의 길이가 지나치게 길면 방문자가 스크롤의 압박에 오히려 글을 읽지 않고 떠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글의 길이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블로그의 알맞은 글자 수는 1,000~2,000자 정도가 적당합니다.
사실 글을 많이 써보지 않으신 분들은 글자 수 파악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글자 수 파악하는 사이트의 도움을 받으시면서 짧거나 길지 않은 블로그 글을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4. 글 다시 읽고 정리해서 줄이기
혹시 여러분의 블로그 포스팅을 하시다가 2,000자를 채우시기가 정말 빠듯하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그 포스팅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않으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그 정보에 대해서 더 공부가 필요하고 정보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생각해 보면 저도 명확하게 숙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블로그를 작성하다가 겨우겨우 글자 수를 채운적이 많았습니다.
그 포스팅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시간과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쓴 포스팅은 여러분에게 장기적인 광고 수입을 보장할 것이라 감히 장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히려 포스팅에 충분한 정보를 넣다보니 1,000~2,000자 이상을 적었고 그 글자수에 맞추기 위해 필요 없는 글이나 주제에 맞지 않는 글을 삭제하는 정리가 블로그 방문자의 체류시간과 광고 단가를 올려주는 글쓰기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