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정보/생활 | 정보

유튜브 쇼츠의 탄생과 전략 그리고 새로운 수익 모델

by NamoonPD❤️ 2023. 6. 26.
반응형

2020년 9월에 출시된 유튜브 쇼츠는 2023년 1월, 유튜브 쇼츠 월간 시청자 수 15억 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새로운 모델로 거듭나고 있는 유튜브 쇼츠의 전략과 미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브 쇼츠의 전략

유튜브는 2023년, 유튜브 쇼츠의 새로운 수익 구조를 발표했습니다. 구글의 발표에 따르면,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는 최대 45%의 광고 수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 쇼츠를 통해 음악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은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들이 라이선스가 있는 음악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튜브 쇼츠는 2020년 9월에 출시된 이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2023년 1월, 유튜브 쇼츠의 월간 시청자 수가 15억 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튜브 쇼츠는 특히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으며, 유튜브는 유튜브 쇼츠를 통해 젊은 층의 시청자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의 새로운 수익 구조와 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은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튜브는 유튜브 쇼츠를 통해 젊은 층의 시청자를 확보하고, 유튜브의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구글이 유튜브 쇼츠를 개발한 이유

틱톡은 2016년 중국에서 먼저 출시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틱톡은 짧은 형식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틱톡의 사용자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유튜브 쇼츠는 짧은 형식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구글이 유튜브 쇼츠를 만든 결정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젊은 층의 시청자 확보

유튜브 쇼츠는 짧은 형식의 동영상을 선호하고 상품 구매력이 높은 젊은 층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2) 유튜브의 수익 확대

유튜브 쇼츠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구글은 유튜브 쇼츠를 통해 유튜브의 수익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틱톡과의 경쟁

틱톡은 짧은 형식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구글은 유튜브 쇼츠를 통해 틱톡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유튜브 쇼츠 vs 틱톡

유튜브 쇼츠는 2023년 1월 기준으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5억 명에 달하며, 틱톡은 2022년 12월 기준으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0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쇼츠와 틱톡의 성장률은 유튜브 쇼츠가 더 높습니다. 유튜브 쇼츠는 2022년 1월 대비 2023년 1월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4배 증가했으며, 틱톡은 2022년 12월 대비 2023년 12월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2배 증가했습니다.

 

유튜브 쇼츠와 틱톡의 성장률이 유튜브 쇼츠가 더 높은 이유는 유튜브의 강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튜브 쇼츠는 이러한 유튜브의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와 틱톡은 모두 짧은 형식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지만, 유튜브 쇼츠는 유튜브의 강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틱톡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는 앞으로도 젊은 층의 시청자를 확보하고, 유튜브의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 쇼츠는 젊은 층이 동영상을 쉽게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튜브 쇼츠는 유튜브의 미래입니다. 유튜브는 유튜브 쇼츠를 통해 젊은 층의 시청자를 확보하고, 유튜브의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 쇼츠의 미래는 밝습니다.

 

유튜브 쇼츠의 전략과 미래 수익화 모델

 

4. 유튜브 쇼츠와 유튜브 쇼핑의 시너지 극대화

유튜브는 유튜브 쇼츠와 유튜브 쇼핑을 연결해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2023년 1월,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가 유튜브 쇼핑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가 유튜브 쇼핑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유튜브는 유튜브 쇼츠와 유튜브 쇼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5. 글을 마치며

유튜브는 현존하는 최고의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구글은 현재 압도적인 1등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상황에서도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발표된 유튜브 쇼츠의 광고 수익 강화와 유튜브 쇼핑의 활용으로 새로운 유튜브 수익화 모델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