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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되는 정보/생활 | 정보

블로그로 달러를 버는 실질적인 원리와 방법들

by NamoonPD❤️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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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하게도 회사에서 퇴사라는 기회를 주셔서 생각지도 못하게 집에서 노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집에서 부업처럼 벌 수 있는 일이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우연히 티스토리를 접했습니다. "정말 블로그로 돈이 된다고?" 의심한 지 두 달 만에 애드센스 승인이 났고 달러가 매일 입금되는 기쁨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과연 블로그로 달러를 버는 방법과 원리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차이점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두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에 계시는 분들은 블로그라고 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떠올리십니다. 왜냐하면 2022년 10월 기준으로 네이버 블로그(4,770만 명)가 다음 블로그(1,600만 명)보다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글에서 만든 블로거(BlogSpot)가 있지만 한국에서는 아직까지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블로그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장점

  •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 엔진 네이버가 연결된 블로그로 방문자 유입이 많음
  •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 (예: 네이버 블로그 댓글, 네이버 블로그 캘린더, 네이버 블로그 쪽지)
  • 네이버 블로그가 상대적으로 이용이 쉽고 편리

 

2) 네이버 블로그 단점

  •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만 검색이 가능 
  • 네이버 블로그는 디자인과 기능이 제한적
  •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대해 제한적

 

3)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 티스토리는 구글, 검색, 다음 등 다양한 포털에서 검색 노출 가능
  • 디자인, 테마, 기능 등을 자유롭게 변경 가능
  • 구글 검색을 통해 애드센스 광고 가능

 

4)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

  • 상대적으로 초기 설정이 어려움
  •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방문자 유입이 힘듦

 

 

 

2. 각각의 블로그 수익화 도구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각각의 수익화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블로그에 경쟁력 있는 콘텐츠가 실려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유입이 되면 그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서 클릭을 유도하고 그로 인해 광고료를 지불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어떤 수익화 도구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음 애드핏

애드핏은 카카오가 제공하는 블로그, 티스토리, 카페 등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단, 애드핏에서 제시하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 부합해야 애드핏 신청 후, 심사가 통과되면 광고 게재 가능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기간이 30일 이상
  • 작성한 포스팅 글이 20개가 넘어야 신청이 가능
 

AdFit

쉬운 정산 적립금 지급 신청 방법이 쉽고 간편하며, 확정 적립금은 현금으로 지급 신청한 후 한 달 이내에 수령 가능합니다.

adfit.kakao.com

 

2) 네이버 애드포스트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카페, 밴드 등 네이버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운영하는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은 다음과 같으며 제시하는 조건에 부합해야 심사 후 광고 게재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벌 수 있는 금액이 매우 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개설 기간이  90일 이상
  • 작성한 포스팅 글이 50개 이상(단, 한 번에 50개 이상 올리는 건 인정되지 않음)
  • 블로그 방문자 수 100명 이상(전월 기준)
 

네이버 애드포스트 : 미디어 운영의 새로운 즐거움

 

adpost.naver.com

 

3)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는 블로거가 Google 광고를 블로그에 게시하고 광고를 클릭한 방문자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광고 네트워크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없고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로 광고를 달아 수익을 내는 블로그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수익화 모델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가져다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애드센스 광고를 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들 사이에 "애드고시"라고 불릴만큼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 달, 또는 두 달, 석 달동안도 승인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광고 승인을 대행해 주는 곳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제시하는 자격요건은 간단합니다.

 

애드센스 자격요건 

  •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나요?  
  • 콘텐츠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나요?
  • 만 19세 인가요?
 

Google 애드센스 - 웹사이트에서 수익 창출하기

Google 애드센스의 웹사이트 수익 창출 기능을 사용하여 수익을 올려보세요. Google 애드센스에서 광고 크기를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광고의 노출 및 클릭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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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애드센스 수익화의 과정

그 어려운 과정을 통과해 애드센스 광고의 승인이 나면 일반적으로 광고 클릭 수가 많을수록, 광고 단가가 높을수록, 방문자의 위치가 광고주와 가까울수록 수익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입금해 주기 때문에 달러로 돈이 들어옵니다. 애드센스는 수익은 광고 클릭 수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블로그에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에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내용이 우수하고 방문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또한,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블로그를 소셜 미디어에서 홍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에서 광고 수익을 계산하다 보면 굉장히 많은 용어들이 등장하는데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블로그 콘텐츠와 광고를 적절하게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간단한 용어들은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용어 정리 

  •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
  • CPM(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으로,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
  • CPA(Cost Per Action): 행동당 비용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예: 구매, 가입, 전화)이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
  • CTR(Click-Through Rate): 클릭률로,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횟수의 비율
  • RPM(Revenue Per Mille): 1,000회 노출당 수익으로,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블로거가 얻는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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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맺음말

오늘은 블로그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과 조건 그리고 과정들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저도 수익이 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아직도 믿기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도 블로그로 수익을 얻고 싶은 분이 있다면 꼭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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